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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산 법보사찰 합천 해인사

낭만여행 사찰

by choi123 2018. 1. 29.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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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적광전 




                                        가야산 법보종찰 해인사


                                                   ( 경남 합천군 가야산 해인사길 122 )

                                       



         해인사는 1200년의 역사를 가진 천년고찰이자 세계문화유산인 장경판전과  세계기록유산인 팔만

         대장경을 봉안하고 있는 법보사찰이다.                                           


        해인사는 화엄경을 중심 사상으로 하여 창건하였으므로, 대적광전에는 화엄경의 주불인 비로자나

        부처님이 모셔져 있다. 비로자나(vairocana)는 영원한 법 곧 진리를 상징한다.

        우측으로부터 목조 문수보살, 비로자나 부처님, 목조 보현보살과 함께 삼존불을 이루고 있다.

        지금의 건물은 창건주인 순응 이정스님이 802년 지은 건물 자리에다 1818년에 다시 지은 것이다.

        불 법 승(삼보사찰)중에 부처님의 경전인 목판 팔만대장경을 모신 해인사는 법보사찰이다.

        부처님 사리를 모신 통도사,스님들의 수행처인 승보사찰 송광사 한국불교의 삼보사찰로 꼽힌다.


      해인사는 신라시대에 그 도도한 화엄종의 정신적인 기반을 확충하고 선양한다는 가치아래, 화엄십찰

        의 하나로 세워진 가람이다.

        화엄종의 근본 경전인 화엄경은 4세기 무렵에 중앙아시아에서 성립된 대승 경전의 최고봉으로서

        본디 이름은 대광광불화엄경이며,동양문화의 정수라고 일컫는다. 이 경전에 해인삼매 라는 구절이 나

        오는데, 해인사 이름은 바로 이 "해인삼매"에서 비롯되었다



                                                                                                         (홈페이지 참조)








             해인삼매란 그대로의 세계를  한없이 깊고 넓은 큰바다에 비유하여, 거친 파도 곧 중생의 번뇌

             망상이 비로소 멈출 때 우주의 갖가지 참된 모습이 그대로 맑은 물속에 거울처럼 비추는 경지

             를 말한다.
























1월 말 대웅전 앞 아직 녹지 않은 눈이 살얼음처럼 쌓여 있는 전경이다.













장경판전


(국보 제52호,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대장경을 모신 건물을 장경판전이라고 칭한다. 장경판전은 수다라전,법보전, 동.서 사간전으로 모두

 네동으로 되어 있고, 전체적으로는 긴 내모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8만여장의 대장경판을 보관하고 있

는 세게에서 가장 오래된 대장경 보광 시설로서 처음 지은 연대는 활실하지 않으나 기록에 따르면 14

81년(성종 12)에 고쳐짓기 시작하여 1488년(성종 19)에 완공했다고 한다.                                    







                                                                  장경각



                                                            팔만대장경

                                                 (국보 제32호,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보물 고려대장경


                대장경은 경,율,논의 삼방을 말하며, 부처님의 모든 말씀을 제계적으로 집대성한 불교경전의

                총서를 가리킨다. 해인사에 봉안된 대장경은 고려시대에 간행되었다고 해서 고려대장경이라

                고도 하고, 판수가 81,350장에 달하고 8만4천 법문을 실었다고 하여 팔만대장경이라고도 한다.

                고려대장경은 거란과 몽고의 침입에 항거하여 부처님의 원력에 의지하여 국난을 극복하고자

                하는 고려인의 민족적 열망으로 현종2년 1011년부터 착수하여 240여년 동안 완성한 세계 최초

                최고 목판본으로 규모와 내용,형식에서 당대 동아시아 문명의 결정체로 평가되고 있다.


                고려대장경은 고종23~38년(1236~1251)에 걸쳐 대장도감을 설치하고 판각하기에 이르러 16년간

                81,350판(양면조각).경의 종류가 1,514종,이것을 책으로 엮으면 6,800여 권이나 된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부처님을 따랐던 수많은 제자와 중생들에게 한 설범과 교화 내용은 성전에는

                문자로 기록되지 못했다.

                80생에는 마치고 열반에 드신 후 제자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절실하게 록으로 남겨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그렇게 만들기 시작한 최초의 기록이 " 패엽경"이다.


                패엽경이란, 최초의 불교 결집에서 만들어진 결집경전으로 패다라에 송곳이나 칼끝으로 글자를

                새긴 뒤 먹물을 먹여 만들었다.패다라란, 인도에서 종이 대신 글자를 새기는 데 쓰였던 나뭇잎을

                말하는데, 흔히 다라수잎이 많이 쓰였으므로 그렇게 불려졌다. 다라수는 종려나무와 비슷하고

                그 잎은 바탕이 곱고 빽빽하고 길다.


                 패엽경이 최초로 시작된 것은 부처님이 돌아가시던 해였다.

                제자들은 생전에 부처님께서 설파하신 가르침을 흩어지지 않게 보존하기 위해 각자 들은 바를

                여시아문, 즉 내가 들은 바는 이와같다,고 하여 서로 논의하고 모아서 결집하였다.











                     지난겨울은 예년에 비해 혹독한 추위에 떨어야했는데, 봄은 멀지 않았지만 이날 역시

                     엄동설한의 추운 날 몹시 추웠다.

                     겨울 솜이불보다 더 가볍고 따뜻한 두터운 코트속에 겹겹이 옷을 입힌 몸이 무거웠다.

                     하지만 그 해의 봄은 온순한 아이처럼 따뜻했다.

                     세월지나 흐릿해진 기억이 완전하지는 않겠지만 기억나는 건 해인사 백련암에 계셨던

                     성철스님이 입적을 하신 해였다. 사리친견을 하기위해 인산인해를 이뤘던 20여년전

                     사람들과 경내의 모습들이 틈틈히 찾아와 그 시절로 나를 데려갔다.  

                

                     오랜 외국생활에 지쳐있던 난 불법을 만나면서 치유하는 시간을 갖게되고 비로소 자아

                     를 찾아가던 시기였다. 그해에 입적하신 성철스님의 뇌사리는 일반인들에게 공개가 되어

                     해인사 대웅전내에 모신 성철스님의 뇌사리를 친견하기위해 구름떼처럼 운집한 신도들로

                     길게 줄을 선 경내는 슬픔으로 가득했었다



                     그후에도 하루 머물기도 했고 가족들과 개인적으로 방문했던 적도 있건만 너무 오랜시간이

                     지나서 그런지 모든 풍경들이 새로웠고 감사했다.






















                                              산신각(유일하게 여신님을 모셔 놓았다)      



                      사찰을 방문하면서 언젠가부터는 산신각을 빼놓치않고 친견을 하는 편인데 큰 호랑이를

                      옆에 앉아계신 수염이 긴 할아버님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여신을 모셔 놓은 곳은

                      처음이다. 바로 옆에 기와불사를 담당하시는 신도님의 설명에 의하면 여신님을 모셔놓은

                      곳이 지리산에 있는 한 사찰과 여기 두곳(흔히 산신할매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그런 의

                      미로 해석)이라는 해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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