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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3.23 롯데콘서트홀 Krystian Zimerman 크리스티안 지메르만 piano Recital

낭만 문화에 산책

by choi123 2019. 4. 19.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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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rystian Zlmerman ( 1956.12.5~    ) 폴란드 pianist



      쇼팽의 나라 폴란드 출신의 피아니스트 크리스티안 지메르만은 18세의 젊은 나이에 쇼팽 콩쿠르에서

      1등을 수상하면서 세계의 유명한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을 하고 국제적인 콘서트 홀에서 독주를 개최

      했다. 쇼팽의 4발라드를 비롯한 녹음한 음반들이 명반으로 이름을 올리며 클래식 음악의 연주자로서 

      성을 얻고 월드 클래스의 커리어를 이어오고 있다.  

      오랜동안을 이웃나라 일본의 여러 도시에서 많은 연주 무대를 가져 온 그가 거기서 가장 가까운 나라 한

      국 공연에서는 연주 무대의 사진촬영과 녹음등 시스템에 실망을 하고 차갑게 발길을 돌린 후 한국에서의

      무대는 16년 만인 것으로 소문대로라면 엄청난 완벽주의자로 자신의 연주에도 절대 만족을 모르는 음악에

      대해서 만큼은 정말 까칠한 성격으로 알려진 그의 연주에 목마른 일부 팬들은 종종 일본 공연 무대에 원정                 을 간다고 클홀릭이 불과 몇년전이어서 얼마전에 차를 타고 가다 금호터널 부근에서 신호등을 기다리다 지

      메르만의 명반으로 알려진 쇼팽의 발라드 1번을 듣던 중 폭발하는 중간의 환상적인 연주에서 브라보를 

      외쳤던 기억이 있고, 사실 이날의 연주 곡 중에 가장 듣고 싶었던 곡은 쇼팽의 발라드1번이었다.

                                              





                                     

한국에서는 연주를 하지 않는 그의 소식이 전해진 것은 제15회 쇼팽 콩쿠에서 우승을 한 한국의 조성진

연주를 듣고 우승을 예견하기도 했고 그 후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소식이 알려져 따뜻한 성품의 소유

자로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됐다. 현재는 생에 대부분을 보낸 스위스의 아름다운 마을에서 아내와 가족들과

함깨 살면서 일년에 50회 정도의 연주회를 갖고 있다고,클래식 애호가들은 지메르만의 연주 무대 직접 보

고 듣는 것이 얼마나 큰 선물인지,작년에 이 무대에서 보기는 했지만 단독공연은 처음이다.    좋아하는   

쇼팽을 연주한데서 정말 기대를 많이했다.                                                                                    

 이날 역시 홀은 만석 안내분은 우리가 앉은 옆 계단을 오르내리며 핸폰은 꺼주시고 사진 촬영은 절대 안된

다며 바쁘게 오갔다.                                                                                                                

     곧 이어서 객석에 불이 꺼지고 무대 중앙에 놓인 그랜드 피아노를 비치는 조명빛만이 밝았다.                     

무대의 왼쪽 문이 열리고 숱이 많은 은빛 머리에 턱수염을 한 지메르만이 검은색 연주복 차림으로 익숙한

듯 한손에 악보를 들고 홀안으로 걸어 들어왔다.                                                                           

전날에 이여 내한 공연 2일째 콧물감기로 고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노장의 피아니스트를 향해 환호와

박수가 쏟아졌다. 앞으로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현존하는 클래식 연주가 중에 가장 공연을 보고

 싶어하는 아티스트인 그가 피아노 앞 의자에 앉자 관객들은 숨소리 조차 내지 않고 순식간에 홀안은 고요

에 휩싸였다.                                                                                                                         

오래 기다린 한국의 관객들에게 얼마나 아름다운 피아노의 선율을 들려줄지 모든 기대와 함깨 객석의    

  관중들은 물론 나의 눈과 귀에 모든 힘을 싣고 청력에 집중을 했다.                                                    

   프로그램은 브람스 소나타2번을 시작으로 였는데  이날은 마주르카부터 연주가 시작된 것으로, 롯데콘서트

홀은 음향에 문제로 잘 들리지 않아서 지적이 많았는데 오랜만에 와보니 너무 크게 잘 들렸다.              

      이번 공연에는 정말 자신이 애장하는 피아노를 가지고 오신 듯 피아노 한음 한음의 소리는 너무 아름다웠다.            

   자신이 직접 페이지를 넘기며 연주를 한 1부에 브람스가 끝난 후 2부는 쇼팽의 스케르쵸, 낭만적인 쇼팽의

   아름다운 노래 연습곡 연주는 홀을 가득 메웠는데  소리는 약간 무뎠고 무난한 연주 특별하지 않았다. cd     

나 유톱에서 즐겨 듣던 젊은 날의 그의 연주를 생각하면 그져 멍해지겠지만 세월을 이기는 사람은 없고    

60대 중반의 노 신사가 된 지메르만을 이해하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으로..자신의 연주에 늘 만족을 모르

 는 까달스럽기로 유명했던 피아니스트는 세월만큼 푸근해진 모습으로 예정된 프로그램의 공연이 다 끝나고

앙코르를 원하는 객석의 박수에 양손을 치쳐세우며 다 했다는 표정을 뒤로 하고 바로 피아노 앞에 앉더니  

  브람스의 발라드를 디저트로 내 놓았다. 관객들은 숨을 죽이며 그의 배려에 감사했다.                                                                                                                                                                                                                                                                                                                                                                                                                                                                                                                                                                                                                                                                                                                                                                                                                                                                                                                                                                                                                                                                                                                                                                                                                                                                                                                                                                                 툡                                                                                                            요즘은 특히 유톱을 끼고 사는데 즐겨 듣던 쇼팽의 4 스케르초와 마주르카를 직접 듣게 되서 기뻤다.        

  아직은 클알이지만 음악을 사랑하기에,최근에 더 좋아하게 된 쇼팽의 4 발라드 다음에도 또 쇼팽을 오랜      

  기다림이 없기를 언제부턴가 쇼팽의 아름다운 피아노 곡 연주 무대에 목말라 있다. 항상 느끼는 일이지만

  꿈속같은 시간이 흘러가고 쇼팽의 스케르쵸 2번의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이 깊게 남았다.                          

이날 콘서트 관람을 마치고 간 지하주차장에서 바이올리니스트 전경화 선생님의 모습이 보었다.지르만  

  과의 친분이 두터우신 걸로 알고있는데 역시 응원차 방문을 하신 듯했다. 피아니스트 조성진 아끼는 후배

  의 소식을 듣고 선생님의 심정은 어떠하셨을까. 다행히 조성진피아니스트는 몇칠 전 런던 심포니 오케스

     트라& 라흐마니노프2번을 연주하는데 왼쪽 손등에 태잎을 붙치고 무대에 오른 걸 보고 얼마나 마음이 아팠

      는지, 이날의 라흐 2번 2악장은 시작부터 물흐르듯이 서정적이며 감성적인 달인 같은 연주에 눈물이 날 정도

       아름다웠다. 앞으로는 건강한 모습으로 오래도록 지메르만처럼 백발이 되서도 연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를 연주자로서의 더 없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며 건강을 기원하는 마음이다. 요즘 부쩍 게을러져                서 인제 늦은 포스팅을 하다보니 이런저런 얘기를 하게 됐다. 내 개인적인 느낌만으로 기억들을 기록해               놓는 곳이니 이해 부탁드린다.                                                                                                                                                                                                                                                                                                                                                                                                                                                                                                                                                                                                                                                                                                                                                                                                                                                                                                                                                                                                                                                                                                                                                                                                                                                                                                                                                                                                                                                                                                                                                                                                                                                                                                                                                                                                                                                                                                                                                                                                                                                                                                                                                                                                                                                                                                                                                                                                                                                                                                                                                                                                                                                                                                                                                                                                                                                                                                                                                                                                                                                                          
                                   




                                                              PROGRAM

                                                2019.3.23. 8PM 롯데콘서트홀


                             J.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2번 올림 바단조,op.2

                                  J.BRAHMS                          1.Allegro non troppo,energico

                                                                     2.Andante con espressione

                                                                     3.Scherzo.Allegro-Trio.poco piu moderato

                                                                     4.Finale.Sostenuto-Allegro non troppo e rubato

                            

                                                                       INTERMISSION


                             F.쇼팽                                 4곡의 스케르초

                             F.CHOPIN                             4Schirzos

                                                                       No.1 in b minor,0p.20

                                                                                     No. 2 in b minor,0p.31

                                                                       No. 3 in c minor,0p.39

                                                                                     No. 4 in E Major,0p.54  


                                                                       마주르카 내림가장조 0p.59-2

                                                                        Mazurka in A Major,0p.59-2

                                                                                     (작은 b 기호는 컴으로 표기불가..)


                                                                          앙코르 곡

                                                                        J.BRAHMS 4Ballands,0p.10

                                                                                                                 ( no.1 no.2 no.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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